양성식, 김혜정 선교사
돌맹이 위에 세워진 교회
아마존의 코로나 펜데믹이 끝날 무렵 인디오 친구 목사로부터 지금 어느 인디오 마을이 가정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교회당 건축을 도와 줄 수 없겠느냐고 요청을 하였다. 목사님의 사람 됨됨이를 조금 알고 있는지라 가정 예배에 참석 확인 하고 교회당 건축을 위해서 세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건축비는 교회와 아마존 복음 교단 (IETFAM)이 각각 절반씩 준비 한다. 둘째로 건축된 교회는 아마존 복음 교단에 속한다. 셋째로 건강한 교회로 성장하기 위해 다음 세대를 위해서 신학생 을 교단 신학교에 보내서 훈련시킨다. 마을 교회는 세가지 조건을 수용 했고 재료가 준비 되어 건축을 시작하기로 약속하였다.
공사를 시작 하기 전 기공 예배를 드릴 기회를 찾고 있던 중 교단 목회자 수련회가 있는 기간에 미국서 강사로 오신 목사님들이 계셔서 인디오 마을을 방문하여 교회당 건축 기공예배를 드렸다. 그런데 기공예배를 드리기 직전 교회 지도자가 나를 불렀다. '내가 돌멩이 두개를 구했는데 이 돌멩이는 진짜 돌이다. 이것을 교회 건축에 사용했으면 좋겠다 ' 라고 한다 . 순간적으로 직경이 10 센티 정도 되는 돌멩이로 어떻게 건축에 활용이 될까 아니면 기념물로 만들 것인가 라고 생각하면서 '참 좋은 아이디어이다' 라고 대답하고 모든 성도들 을 불러 모아 예배 준비를 했다.
기공예배 행사를 위해서 삽을 하나 가지고 오면 좋겠다고 요청을 하니 삽대신 구멍을 파는 도구를 가져 와서 성전 건축부지의 중앙에 직경 15 센티미터 정도가 되는 구멍을 파기 시작 하였다. 예배를 드리려 는 순간 조금전 파놓은 구덩이에 가지고 있던 돌멩이 하나를 그 속에 집어 넣었다. 그리고는 친구 목사가 '이 교회 는 돌멩이 반석 위에 세워지기를 원한다'고 말을 했다.
성도님들 을 돌멩이를 넣은 구덩이를 중심으로 원을 만들 것을 지시하고 즉시 찬양과 함께 예배를 시작했다. 방문하신 목사님께서 돌멩이가 교회당 기초 바닥에 묻히는 상황과 그 이유를 들으신 후 이 교회는 반석 되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세워지는 튼튼한 성전 이 될 것을 말씀 하셨다. 즉 말씀 위에 세워지는 성전 예수그리스도 위에 세워지는 성전이 참 교회요 세상 에 빛이 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이다. 이 교회를 통해서 마을과 성도들이 복을 받을 것을 말씀 하셨다.
교회의 본질적 사명은 세상의 어둠을 밝 히고 절망가운데 있는 인생들에게 소망과 영원한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온 세상에 복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교회 당 들을 건축하고 세워지는 것을 보아 왔지만 이런 귀한 정신이 담긴 감동적인 기공예배는 처음이다. 그 교회가 금년 3 월 초에 헌당 예배 를 드린 봉까밍요 마을 교회다. '교회여 참으로 세상에 복이 될 찌어다 .' 할렐루야!
1. 신학교 사역
2023 년 1 학기 집중 6 주 수업과 졸업식을 주의 은혜로 잘 마쳤습니다. 2 명의 졸업생은 코로나로 인하여 공부 기간이 거의 6년이 되는 긴 인내의 시간을 거쳤습니다. 모든 학생들은 정상적인 수업료를 납부 했고 일부 학생은 근로자 립사역 양계 양돈 양어 식물관리에 참여하여 수업료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1 월 첫 주에는 이웃 인디오 신학교 사보네찌Sabonete)’ 신학교서 일주간 특강을 하였습니다. 졸업생과 학생들을 기도해 주십시오.
2. 교회개척
교회 건축사역
‘봉 까밍요 마을은 교회당 건축 을 완료 했 고 건축헌금을 하신 교회의 성도님들이 방문하여 어린이 단기선교와 함께 헌당식을 은혜롭게 마쳤습니다 헌당식 중 담임 목사 임직식 장로 장립 집사 임직 및 인도자 임명이 있었습니다. 향후 교회당 옆에 어린이들을 위한 교실을 건축해야 하는 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도해 주십시오.
보이아 후와수 콜 마을 교회당 건축은 콘크리트 기둥작업이 끝나고 지붕을 덮기 위해서 준비된 나무로 지붕 덮기를 하고있습니다. 또 벽에 도색을 위해 벽돌 미장 위한 모래 준비도 마쳤습니다. 모래와 나무를 준비 에 성도님 들의 많은 희생이 있었습니다. 이 작업 후 페 인 트 전문가의 방문으로 페인트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기 도해 주십 시오.
‘자바리 (Javari)' 지역 '마이우루나 (Mayuruna)' 종족 (1) 의 교회당 건축은 벽돌과 지붕작업을 완료하고 바닥 고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바닥 공사가 완료되면 나무로 벽을 만들고 필요한 의자도 준비합니다. 지금은 아이들이 건축 한 곳 에서 말씀공부 와 예배 를 함께 드립니다. 잘 마쳐 지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아딸라이야 놀찌' 지역에 '마이우루나 종족 (2)'이 가정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성전 건축을 원하고 있습니다. 성전 부지 가 확보 되어 있지만 건축에 따른 성도들의 참여를 요구하며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교회당과 어린이 교육공간 동시 건축에 동의하면 건축을 시작 하려고 합니다.
3. 교단 활동 사역 (IETFAM)
1) 교사 훈련 학교
1분기 중 3차 교사 훈련을 7 개 지역 (40 개 교회 4 종족)에서 실시 하였습 니다 . 금번 훈련은 참여 교사 가운데 지도자로 선별 훈 련시 켜 스스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지역별책임자도 선정 했습니다. 이들은 향 후 지역별로 교사들을 관리하고 자체적으로 진행 할것입니다. 훈련이 안정화되면 다소 부족 한 어린이 음악 교육을 실시 할 예정입니다.
2) 청소년 수련회
2 월 마지막 주일 신학교 수업 중 졸업식과 함께 코로나 이후 3 년만에 청소년 집회를 가졌습니다. 집회 인도를 위해 미국과 상파울로에서 세 분의 목사님들이 참석 하였습니다. 참여한 청소년들은 말씀에 많은 도전을 받고 마을로 돌아 갔습니다.
3) 단기 선교 및 방문
미국 뉴저지 소재 동산교회 단기 선교팀이 아마존을 방문하여 4 마을에서 어린이 사역과 헌당식을 거행했습니다. 모두 60 세를 넘긴 분들로 구성된 팀 이 었지만 현지의 젊은 인디오 선생님들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사역을 잘 마쳤습니다. 또 5 년 전 봉인텐투 마을 교회당 건축 헌금에 참여하신 한국 군산 신풍 복음 교회 정도영 목사님 부부 께서 마을 헌당식에 앞서 방문 하시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4. 자립사역 : 양계 양돈 양어 고부가 농업사역
자립사역은 꾸준히 진행 하고 있습니다. 농업 사역 은 심고 가꾸는 일을 계속하면서 수익창출을 도모하고 8 년전에 심은 아사이베리는 조금씩 수확을 하고 있습니다. 물고기는 판매를 시작했고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사육한 아마존의 물고기를 대접하고 있습니다. 양계는 150개정도의 알을 낳고 부화와 판매를 거듭하고 젊은 닭들로 새대 교체를 준비 중입니다. 양돈도 낳고 또 낳고 판매를 계속중입니다.
기도 제목
2023년 7월의 신학교 2학기 강의와 새로운 신입생 모집을 위해
8월 목회자 훈련과 6가정의 목사 안수 후보생들의 안수식과 훈련 위해
개척된 마을교회들이 말씀으로 성장하고 목사님들의 영성 위해
‘보이아후와수’(콜), 마이우루나, 깡뿌 알레그리 3마을 교회당의 빠른 완공이 되도록
어린이 위한 3국 7지역 지속적 ‘교사훈련’과 마을 교회의 교사의 영성을 위해
세 교회 헌당식을 위해서(봉 인텐투:3월 15일, 벤다바우5/7일, 뽈뚜알레그리: 5/4일)
헌당식을 마친 ‘봉 까밍요’ 마을 교회의 어린이 교실 건축을 위해
4 ~ 8월 동안 선교지를 방문 할 비전 팀과 단기 선교팀들 위해
복음 차단지역의 배후도시 ‘아딸라야 놀찌’새로운 거점교회 개척 위해
자립사역 (양계, 양돈, 양어, 식물사역)의 안전과 물고기 판매를 위해서
선교사들과 학생들의 건강, 바른 영성, 바른 배움과 교육을 위하여
아마존 양 성식 김 혜정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