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EM-worship3_edited.jpg

사랑방

사랑방 소개

윌로우크릭교회 빌 하이블스 목사에게 영적 점화를 일으킨 빌리지키언은

“하나님의 꿈은 하나님의 공동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충실하고자 할 때 하나님 신앙과 공동체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신앙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공동체적이고, 마땅히 공동체적이어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공동체 가입 절차인 세례 예식으로 시작해서 영원한 하나님의 공동체인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참으로 복된 삶을 사는 것으로 마감됩니다. 

사랑방은 하나님 나라 운동이며,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 드리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꿈이 우리 삶에서 실현될 때 우리는 그 때 비로소 그것이 바로 우리가 꿈꾸던 삶인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1. 이상적인 교회상

1세기 예루살렘교회는 크고도 작은 교회였습니다. 한꺼번에 수 천 명의 사람들이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인이 될 정도로 급성장한 대형교회였습니다. 한편으로, 그 교회 안에는 이른바 가정교회라고 하는 작은 공동체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뜨겁게 교제하였으며, 다른 사람의 필요를 위하여 자기 재산을 처분할 정도로 서로가 서로를 가족같이 돌보는 작은 교회였습니다.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여 모든 사람을 제자 삼으라는 주님의 마지막 명령에 충실한 교회는 윌로우크릭교회의 빌 하이블스 목사의 말처럼 “우리 주변의 마지막 한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기까지 성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작은 교회의 장점을 고스란히 간직하여 그리스도의 피를 나눈 형제와 자매로 친교가 뜨거운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찬양교회는

예루살렘교회라고 하는 큰 교회 안에 수많은 작은 교회가 있어서 균형 잡힌 예배와 친교와 선교가 가능했다고 하는 데 착안하여, 이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상적인 교회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며 2000년 1월 사랑방이라는 이름으로 가정교회를 시작하였습니다. 

 

 

2. 사랑방의 정의

 

사랑방은

12명 사람들이

격주로 교회 또는 가정에 모여

예배와 친교와 선교에 힘쓰는,

교회 안의 작은 교회 입니다.

3. 사랑방의 핵심 가치

 

  1. 사랑방은 작은 교회입니다. 따라서 사랑방지기는 사랑방을 섬기는 평신도 목회자 입니다. 

  2.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우리는 그 몸의 지체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두가 재능에 따라 일하며 서로를 섬겨야 합니다.

  3. 평신도가 사역의 주체입니다. 목사는 평신도를 통하여 바람직한 사역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사람입니다. 

  4. 사랑방의 친교는 예배와 선교를 향해 있어야 합니다. (안으로, 위로, 아래로, 밖으로)

  5. 교회의 사명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친교는 그리스도의 몸을 만드는 일이요, 예배는 그 몸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이요, 선교는 그 몸이 일하는 것입니다. 

  6. 사랑방은 말씀, 기도, 친교, 사역을 통해 삶의 변화와 신앙의 성숙을 도모합니다.

  7. 사랑방의 모든 사역 (예배와 친교, 전도까지)은 팀 사역입니다. 

사랑방 편성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