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홍종, 이혜정 선교사
새해가 되면서 코로나의 긴 터널을 벗어나서 다시 이전의 모든 사역들을 회복하고 더 발전시키 기 위해서 주님께 지혜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핏사눌록 교회 사역은 교인들과 함께 반클렁 시장 사람들과 더 적극적으로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고, BFC(태국 교단) 사역도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BFC 전체 총회에서 교단 운영위원회를 다시 선출했는데 저도 다시 선출되어서 앞으로 4년간 더 교단 교회들의 성장과 목회자들의 영적 인격적 발전을 돕고, 도시교회들과 시골교 회들의 네트워킹 형성을 위한 사역을 계속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12년 만에 저희 부부가 안식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부가 태국에 와서 보낸 지난 17년간의 사역을 돌아보면서 다음 단계의 더 발전되고 성숙한 사역을 하기 위해서 영육 을 재충전하고 사역 준비를 잘해서 돌아와 교회 지도자들을 위한 사역에 더 집중하기를 소원합니다. 물론 안식년 기간 동안도 핏사눌록 교회와 BFC 교단 사역 중에 중요한 것들은 제가 온라인으로 계 속 돌봅니다. 설교와 멤버 케어, 영적 프로그램들 등등. 이곳의 최근 소식들과 저희 사역들을 큰 그림으로 정리한 내용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눕니다. 주님의 선교가 더 성숙되고 많은 열매를 맺기를 소원하면서 함께 기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BFC 목회자 가정 모두를 초대해서 “교회관” 세미나를 했습니다.
1월에 치앙마이 한 호텔에서 40여명의 목회자 가정이 함께 모여서 교회관에 대해서 성경적으로 잘 정리하고 성령님과 함께 교회를 섬기는 옳은 방법에 대해서 정립하는 귀한 시간 이였습니다. 한국의 대전 임마누엘교회에서 모든 것을 후원해 주셔서 목회자 가정들이 크게 격려 받고 감사가 넘쳤습니다. 지난 3년간 코로나 시기를 지나오면서 교회의 환경 이 더 어려워져서 많이 힘들고 지쳐있는 목회자 가정들이 주님의 사랑과 위로를 체험하고 다시 심 기일전해서 목회에 충성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드리게 되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들이 배운 바른 교회관을 따라서 성령님께 민감하게 순종하면서 교 회들이 성령 충만한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합니다.
2. BFC교단 정기총회에서 새 임원단과 운영위원회 선출
4년마다 BFC 교단의 운영위원회와 회장을 다시 선출합니다. 이번에도 지난 2월에 선거가 있었고, 거기서 11명의 운영위원이 임명되었습니다. 사실은 태국 교단의 운영위원회이기 때문에 태국인이 아닌 외국인을 운영위원으로 임명하지 않는데, 저는 그들의 필요에 따라서 계속 임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들에게 방향제시, 제안과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 역활을 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 길을 열어 주신 것입니다. 제가 계속 이 사역을 주님의 인도를 따라 잘 감당해서 BFC 교단이 주님과 함께 성장하고 도시교회와 시골교회가 서로 세워주면서 한 몸이 되어서 주님의 복음을 확 장해 가도록 기도합니다.
3. WEC과 BFC 운영위원회 모임
BFC 총회 후에 바로 WEC과 BFC 운영위원들이 저희 교 회에 모여서 함께 앞으로 4년간 새 교회 개척지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기존 교회들의 성장과 다음 세대 교회 지도자 발 굴과 훈련을 위한 계획과 협조 사항들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 때문에 연기해 오던 교단 차원의 전 가족 수련회를 개최하기로 하고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계획 들이 구체적인 영적 성장으로 연결되도록 함께 기도해 주십 시오.
4. 핏사눌록 교회, 전교인 성경읽기 대회와 부활절 전도
3월 5일부터 부활절까지 전 교인들이 하루에 두 장 씩 성경을 읽으면서 주님의 음성을 섬세하게 듣고 매 일의 일상에서 성령님을 의식하면서 주님과 동행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 기간 동안 주님께 부활절 특별헌금을 드리고 이것으로 반클렁 시장 전도 목적으로 라면박스를 준비해서 200가게의 시장 사람 들에게 나눠 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그들이 우리 교회를 향한 마음을 더 활짝 열도록 기도 합니다.
5. 하하네 사역 소개와 기도제목
저희는 WEC International 소속으로 2006년에 태국에 와서 지금 핏사눌록 지역에서 사역하고 있습니 다. 저희 선교회는 약 77 전부터 태국 중북부의 4개의 provinces에 자리를 잡고 타이족을 중심으로 교 회개척 사역을 해 왔고, 최근에 핏사눌록과 웉뜨라딭에도 교회 개척을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개척해서 태국 목사님들에게 이양한 타이족 교회가 16개이고, 카렌족 마을에 있는 교회가 20개 정도 입니다. 이 교회들이 모여서 만든 태국 교단이 BFC 입니다. 지금은 BFC와 WEC이 협력해서 New Church Planting을 3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저희 부부가 작년까지 WEC 리더로 섬기면서 WEC과 BFC가 함께 미래 교회 지도자들을 세우고, 교회들을 성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에 중점을 두고, 도시교회와 시골교회들의 공생을 위해서 좋은 networking을 만드는 데 힘을 쏟아 왔습니다.
또한 저희 부부는 약 10년 전에 핏사눌록 나래수안 대학교 옆에서 한국문화센터를 열고 교회 개척을 시작했고, 교인들 중에서 전도사 한 명을 세우면서 4년 전에 교회 장소를 시내의 반클렁 시장 앞으로 이전해서 그 시장 사람들을 중심으로 전도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는 약 200개 점포가 있는데 전 교인들과 함께 그 사람들을 목표로 전략적인 전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그들의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서 여러 방법으로 돕고 격려하면서 그들이 주님의 손길을 느낄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 년 안에 저희 핏사눌록 교회가 독립하고 다른 교회들을 돕 는 Mother Church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BFC 교단의 운영위원회 멤버로 교회들의 부흥 성장과 목회자들의 전인격적인 성장 발전을 돕고 있고, 그들에게 성경의 세계관, 성경적 가치관을 소개, 권면하면서 올바른 교회관을 세우도록 돕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목회자 가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교역자 부인들의 모임도 시작하면서 사모의 역할 과 그들의 교회 돌봄에 도움을 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회자들을 여러 방법으로 도움으로써 그들에게 주님의 위로와 격려의 통로가 되어 주고, 영적 멘토 역할을 하면서 BFC 교단에 비전을 주고 교 회와 목회자들이 성장하도록 실질적 도움들을 주고 있습니다.
@ 핏사눌록교회 사역 기도제목
교역자들이 터를 닦아, 심고 물주는 일을 주님의 은혜로 잘 감당해서, 주님께서 잘 자라게 하시도록 (고전 3:7)
교회가 자립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주님께서 인도하시도록 (영적, 재정적, 조직적)
새로 어른 10명, 어린이 10명을 올 해 안에 주님께서 우리 교회에 더 보내주시길
교회의 모든 사역이 계속 잘 성장하도록 (안식년 동안 온라인으로 잘 협력할 수 있게)
주일예배의 모든 내용들이 발전해서 수준이 높아지도록 (찬양팀, 설교, 교제, 헌금, 주일학교, 제자훈 련 등)
교인들의 가족들이 예수님을 잘 알고 영적, 육적으로 성장하도록
@ BFC 교단 사역 기도제목
BFC 목회자들이 세상 지혜가 하나님께 미련한 것임을 깨닫고, 성경의 세계관과 성경적 가치관으로 채 워져서 복음을 위해 헌신 된 삶을 감사하면서 살도록
16개 타이 교회와 20개 카렌교회가 성령을 따라 사는 삶을 체험하고 부흥해서 전도 열매를 맺고, 도 시교회들과 시골교회들이 좋은 네트워킹을 형성해서 함께 성장하도록
올해 계획한 영적 성장 프로그램들이 잘 진행되고 많은 열매 맺도록(성경 세미나, 목회 세미나, 가족 수련회 등)
BFC 시골교회 목회자들에게 물질적 지원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선교를 위한 기도와 후원에 늘 감사를 드립니다. 태국에서 하하네 (하홍종, 이혜정)드립니다.
Hong Jong Ha
202 Moo. 6 T. Thapho A. Mueang Phitsanulok 65000 Thailand
E-mail address: amenhana@hanmail.net
Phone number: 66-84-373-8770
연락관리자: 장영선 010-6327-2794, coffeero0704@daum.net
한국 WEC 본부: www.runkorea.org